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팬데믹 시대, 콘텐츠 강국으로 도약
    정치(politics) 2021. 12. 11. 10:55

    코로나19로 인해 영화, 공연, 콘서트와 같은 오프라인 문화 소비가 감소한 반면 게임, 인터넷 동영상 등 집에서 나 홀로 즐기는 콘텐츠 소비는 증가하고 있다. BTS(방탄소년단)와 한국관광 해외홍보 영상(이 날치), 드라마 등 의 인기를 통해 팬데믹 시대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가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넷플릭스, 유튜브 등 인터넷동 영상(OTT) 이용이 일상화되고 관련 시장이 계속 성장하면서 미디어 콘텐츠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OTT 미디어 플랫폼 가입은 확산 단계를 넘어 일상화되고 있으며, 플랫폼 사업자들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이 활발해지는 등 콘텐츠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 2020년 6월 22일 정부는 ‘제12차 정보통신전략위원회’에서 창의적인 젊은이들과 미디어 기 업의 혁신적 성장을 지원함으로써 국내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범정부 합동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을 발표하면서 콘텐츠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2021년은 팬데믹 시대를 맞아 디지 털 미디어를 포함한 콘텐츠 강국으로의 도약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시작점이 될 수 있다.

    콘텐츠 향유는 일부 여건이 가능한 국민만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콘텐츠 격차로 인한 소외계층이 발생하 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함과 동시에, 2021년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해외로 유통하기 위해서는 관련 법률 재정비, 정부의 지원, 산업계의 투자 등이 모두 필요하다. 현재 「전기통신사업법」에 의해 부가통신역무로 만 구분되어 있는 OTT 사업 등과 관련하여 「방송법」 등 미디어 전반에 대한 법률 재정비와 콘텐츠 기금의 필요 성, 디지털 콘텐츠 강화, 기타 지원방안을 위해 「콘텐츠산업 진흥법」의 개정을 검토해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