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콘텐츠 강국, KOREA
    정치(politics) 2021. 12. 11. 11:12

    팬데믹 시대의 콘텐츠 수요 및 이용행태 등 미래 예측

    팬데믹 시대에 콘텐츠 생산과 소비시장이 급격히 커지면서 다양하고 품질 좋은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의 욕구 (needs)와 수요는 증가하고 있고, 이용행태 또한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콘텐츠 수요 및 이용행태를 포함한 미래의 콘텐츠 전반에 대하여 미리 예측하고 대비할 필요가 있다. 세대, 이용 동기, 공간, 취향, 라이프스 타일, 글로벌 등 여러 가지 변인에 따른 콘텐츠 이용 행태를 세분화하여 분석하고 예측하는 것은 콘텐츠 인프라 구축과 경쟁력 강화의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다.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혁신

    팬데믹으로 외부 활동이 제한되면서 ‘집콕 나 홀로 디지털’ 콘텐츠 소비 방식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 문에 콘텐츠 소비의 여러 가지 상황별 시나리오를 가정한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기술 개발과 혁신이 요구된다. 기존의 모바일 앱을 이용한 콘텐츠 제작 및 유포,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등 기술융합 실감 콘텐츠의 활용, AI 기반 제작 및 편집, 고화질 기술 개발, 디지털 콘텐츠 아카이브 구축 등을 포함하여 콘텐츠 관련 새 로운 기술의 개발과 혁신이 필요하다.

     

    투자 및 지원을 통한 콘텐츠 글로벌 경쟁력 강화 필요

    새롭게 등장하는 글로벌 미디어의 확산과 콘텐츠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 증가로 콘텐츠의 국가 간 장벽은 사 라진지 오래되었다. 지금은 콘텐츠 창작과 제작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및 지원을 통해 글로벌 콘텐츠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단기적이고 일회적인 콘텐츠 제작 지원이 아니라 젊은 층의 취업, 기업의 투 자, 해외 진출, 인력 양성 등 콘텐츠 창작·제작·배급 등을 위한 탄탄한 인프라 구축을 포함한 중장기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또한 공정하고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됨으로써 지속 가능한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전 국민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통해 콘텐츠 향유 기반 마련

    콘텐츠 향유는 일부 여건이 가능한 국민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콘텐츠 격차로 인한 문화 소외계층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국민의 콘텐츠 접근이 용이하도록 오프라인·온라인 콘텐츠 접근성을 확보해야 한다. 특히 디지털 시대의 콘텐츠 소비를 위해 전 국민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안전하고 편리한 콘텐츠 소비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