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가치 하락으로 루나 상장폐지 본격화
    (주)이야기 시사 뉴스 2022. 5. 16. 14:39

    스캔들로 얼룩진 스테이블 코인 테라(Terra)의 자매 토큰 가치가 반등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국내외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루나 상장폐지를 본격화하고 있다. 한국의 주요 거래소 중 하나인 고팍스가 가장 먼저 결정을 내렸다. 오후 3시부터. 월요일, 루나와 테라 거래는 회사의 플랫폼을 통해 가능하지 않을 것이다.

    국내 최대 거래소 중 하나인 업비트와 빗썸도 투자자들의 추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그 뒤를 따랐다. 업비트는 빗썸이 5월 27일을 목표로 5월 20일 루나에 대한 거래 서비스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을 것이다. 지난주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도 테라와 루나의 거래를 중단했다가 투자자들에게 경고와 함께 거래를 재개했다.

    거래소의 결정은 루나의 가격 하락에 대한 우려가 고조된 후에 내려졌다. 코인마켓캡 자료에 따르면 루나는 지난 4월 초 한때 14만 4,000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루나는 연 수익률 20%를 제시한 테라(Terra)의 저축성 프로토콜로 UST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글로벌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UST가 지난주 초 1달러 페그 방어에 실패하면서 루나의 가격은 불과 며칠 만에 거의 제로(0)에 가까운 수준으로 급락했다. 시장의 신뢰를 잃고 반등하는 암호화폐가 일부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UST와 루나가 반등 동력을 되찾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현재로선 루나와 UST 투자자는 암호화폐 개발사에서 보상을 받을 수 없다. 시장의 법적 모호성 때문에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정부의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루나의 몰락이 다른 스테이블 코인의 신뢰성에 대한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는 이유다.

    몬수르 후세인 피치레이팅스 선임 이사는 "UST의 문제가 암호화폐 시장 변동성을 확대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은 스테이블 코인을 둘러싼 위험과 보유고 증명에 더 많은 정밀 조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불확실하지만, 낮은 위험 프로파일의 안정적인 코인이 시장 점유율을 얻거나, 전체적으로는 안정적인 코인에 대한 투자자들의 욕구가 약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UST와 루나를 개발한 테라폼랩스의 도권 공동창업자가 네트워크 소유권을 UST와 루나홀더에게 분산해 테라의 블록체인을 재설정하는 방안을 제시하며 회생계획 세부사항을 공유했다. 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 등 국내 금융감독기관도 일요일 이번 사건에 대한 점검에 착수했으며 시장에 이상 징후가 있는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